Generative Algorithm 038

Exporting Data


위에서 길이 값을 표시해주는 <panel>을 우클릭 한 뒤, ‘stream contents’를 선택해준다. 이것은 panel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다른 format의 수치data로 변환시켜준다. 여기서는 이것을 .txt 로 저장하였다. 이제 이 정보를 excel에서 불러와보자.

Excel sheet을 연 뒤 빈 cell을 클릭하고 ‘Data’ tab의 ‘Get External Data’,  ‘From text’ 에서 위에서 저장한 text file을 불러와준다.

이제 excel data sheet에 저장된 data를 볼 수 있다. 위와 같은 작업을 나머지 정보에도 똑같이 사용해준다.

각curve위의 점들의 길이값이 정리되었다.


만약 여러 점들의 3d 공간좌표가 있다고 했을 때 이것의 좌표값들 또한 excel로 불러내줄 수 있다. 만약 이것의 좌표값을 그대로 불러오면 Comma나 bracket등을 일일이 지워야 한다. 이 때 excel의 옵션을 이용하여 위와 같은 정보를 다른 colomn에 붙여넣은 뒤 이것을 지워도 되지맘ㄴ 이 경우 data의 정렬이 흐트러질 수 있다.
이 때 사용 가능한 방법은 애초에 각각의 x,y,z 좌표값을 따로 불러오는 것이다.

<decompose point>를 이용하면 X,Y,Z값을 따로 data sheet에 정리해줄 수 있다.
이처럼 Excel의 고급 기능을 잘 활용하면 우리가 가진 data를 manage 하기 훨씬 쉬워진다.
이제 위에서 얻어진 길이정보를 이용하면 아래와 같은 종이 모형을 만들 수 있다. 가끔은 AA의 EmTech 튜터 Achim Menges가 창안한 HAM(Hand Aided Manufacturing)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1] 저자의 경우 종이를 자르고 붙이는데 약 한 시간 정도를 사용하였다.


[1] 원 저자가 농담을 한 것인데 제가 번역을 더 잘하지 못하겠습니다.

One thought on “Generative Algorithm 038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