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rative Algorithm 034

7_4_색을 이용하여 분석결과 시각화하기 (On Colour Analysis)

 
이렇게 생성된 mesh에 색을 이용하여 분석 결과를 시각적으로 표현해보도록 하자. 기본적인 개념은 위치변화가 없는 점과 위치변화가 최대인 점에 각각의 색을 부여하고 그 사이의 점에는 점차적인 색의 변화를 주는 것이다.
먼저 점의 위치 변화 정도를 알기 위해서는 먼저 각 점들의 원래 좌표와 이동 후 좌표를 측정한 뒤 그 둘 사이의 거리를 측정해주면 된다. 이것에 따라 mesh의 face에 색을 지정해주면 된다.

가장 처음이 생성한 XZ plane 상의 point grid로 돌아가자. 이것을 <distance>에 연결하고 나머지 하나에는 가장 마지막으로 적용된<move>를 연결해준다.

이제 서서히 변하는 색(Gradient colour)을 적용해보자. 이것에는 <Gradient> (Params > Special > Gradient)를 이용하면 된다. 이것의 t에 parameter를 적용시켜주면 된다. 그것이 바로 <distance> 값이다. L0과 L1에는 t로 들어오는 parameter 중에서 최대값과 최소값을 각각 연결해줘야 한다. 이를 위해서 <distance>가 생성하는 data 중 가장 큰 값과 가장 작은 값을 찾아보도록 하자.

<sort>[1]를 이용하여 <distance>가 생성하는 data list의 값을 오름차순으로 정리해준다. 이것 중 가장 큰 값과 가장 작은 값은 <list item>을 이용하여 추출할 수 있다. 가장 작은 값의 index number는 0이므로 i에 0을 적용시켜주면 된다. 마지막이 경우 <list length>에서 1을 뺀 값을 i에 적용시켜 주면 된다.[2] 이제 이 두 값을 <gradient>의 L0과 L1에 적용시켜주면 된다.

<gradient>의 왼쪽 위에 있는 icon을 클릭하면 원하는 색을 골라줄 수 있다.

<gradient>를 우클릭 하면 pop-up menu가 나타나게 되고 여기서 원하는 색의 적용 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원하는 분석 목적에 맞는 방식을 선택해주면 된다.

Spectrum과 Traffic을 선택한 경우의 차이


[1] 위 화면에 나온 sort의 경우 pop-up menu의 input manager를 이용하여 input의 개수를 늘려 준 것이다. 이 예제에서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

[2] Index number는 0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마지막 data의 index number는 data list의 길이에서 1을 뺀 것과 같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