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rative Algorithm 007

3_2_점과 점의 grid(On Points and Point Grids)
 
점은 생성 알고리즘(Generative Algorithm)과 기하체에서 가장 기본적인 단위이다. 점은 공간에서 특정한 지점의 위치를 지칭하며 커브의 시작점이 되거나 원의 중심점, 혹은 평면의 원점(origin of plane) 이 될 수 있다. 이 외에도 많은 역할을 할 수 있다, Grasshopper에서는 이러한 점을 생성하기 위한 많은 방법들이 있다.
 
– 라이노에서 그려진 여러 점들을 선택하고 이것을 (Params > Geometry > point)를 이용하여 grasshopper에 불러와 사용할 수 있다. (이러한 점들은 사용자가 일일이 움직이는 것이 가능하다. Chapter2 예시 참고)
 
– (vector > point > point xyz)에 x,y,z 좌표값을 넣어 사용할 수 있다. 혹은 이것에 필요에 따른 여러 종류의 data 묶음을 input으로 줄 수 있다.
 
– 점의 grid를 과 을 이용하여 만들 수 있다.
 
– 이미 존재하는 기하체로부터 점들을 추출하여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선으로 부터는 끝점이나 중점 등을 추출할 수 있다. (Chapter_3 23 data 묶음(Data Sets)과 Math GA_Ver.02 참조)
 
– 때로 우리는 하나의 평면과 벡터를 이용하여 점을 정의하고 기하체를 생성할 수 있다. 혹은 그 반대의 과정도 가능하다.
 
Chapter_2에서는 이에 관한 가장 기본적인 예시를 보았다. 이제 어떻게 하면 , , 나 다른 수치정보를 이용하여 점을 그릴 수 있는지 살펴볼 것이다.
 

3‑ 01 <point> 에 세 개의 <number slider>를 물려 X,Y,Z좌표를 각각 정의하여 하나의 점을 생성할 수 있다.
 

3-02 , ,를 이용하여 점의 격자를 만들 수 있다. 첫 번째 <number slider>는 점들 사이의 거리(step size)를 조절하며 두 번째 는 grid에서 한 축이 가지는 점의 개수를 정의한다.[1] 의 context menu에서 data 매칭의 옵션을 cross reference로 설정해 주어야 위와 같은 결과값이 나타날 수 있다.
 

3‑03 이 경우 0과 1사이를 5등분 하여 총 여섯 개의 수가 하나의 리스트가 있게 된다. 는 ‘longest list’로 data를 매칭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점(0,0)과 점(1,1)사이에 점이 rhino에 생기게 된다. Range의 최소값과 최대값을 바꾸면 점의 좌표 또한 이것에 영향을 받게 된다. 위 Range 컴퍼넌트의 D를 우클릭 하면 이것의 범위를 바꿀 수 있다. 이 외에 interval 등을 사용할 수 도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뒤에서 다뤄질 것이다.
 
위 예시는 그렇게 어렵지 않으므로 더욱 깊이 들어가보도록 하자. 위의 예시에 다른 값들을 주어 점의 위치나 점 사이의 거리를 바꿀 수 있다.
 
[1]역자 주: 이 경우 저자는 생성된 점의 grid를 top view로 보았기 때문에 사용된 이미지는 평면상에 생성된 그림 같지만 실제로는 z 축으로도 점이 생성된다. 그렇기 때문에 점의 개수는 총 7*7*7=329 이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