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rative Algorithm 004

2_2_3_데이터 매칭(Data matching)

 
대부분의 grasshopper 컴퍼넌트들은 하나의 결과값을 주기 보다는 결과값이 연속되는 data리스트(data list)를 산출한다. 예를 들어 점이 연속되는 리스트를 에 연결하면 이 은 여러 개의 기하체를 생산해낸다. 이러한 data리스트를 이용하면 하나의 컴퍼넌트만을 가지고 수백 개의 기하체를 그려낼 수 있다.
 
다음 예를 살펴보자.
 
각각 7개의 점을 가진 두 개의 data리스트가 있다. 를 불러온 뒤 context menu에서 set multiple points 을 이용하여 위에 있는 점들을 하나의 컴퍼넌트에 넣고 아래쪽의 점들을 다른 하나의 컴퍼넌트에 넣는다. 이렇게 되면 각각의 점들 사이에 7개의 선분이 만들어지게 된다. (그림 2.12 참조)
 

2‑12 복수개의 점과 그것들에 의하여 만들어진 선분들


 
위의 경우 각 가 취한 점의 개수가 같았지만 만약 이것이 다르면 어떻게 변하게 될까?
 
아래의 예에서는 위쪽에 7개의 점이 있고 아래쪽에는 10개의 점이 있다. 여기서 우리가 이해해야할 것은 바로 grasshopper가 data를 관리하는 방식인 ‘data 매칭(data matching)’이다.  만약 의 context menu를 살펴보면 다음 3개의 옵션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Shortest list
Longest list
Cross reference
 
아래의 그림에서 그 차이를 확인하여 보자. Shortest list로 설정할 경우 더 짧은 길이를 가진 data를 취하여 선분을 만들게 되고, longest list로 설정할 경우 한 점이 여러 번 연결 된다. Cross reference의 경우 점들간에 가능한 모든 연결을 찾아 그 사이에 선분을 생성해주게 된다. 이것은 컴퓨터의 memory를 많이 차지하는 옵션으로 변화된 미리보기를 업데이트 하는데 다소간의 사긴이 걸릴 수 있다.
 

더 많은 정보를 위해서는 다음 링크를 확인하기 바란다. http://en.wiki.mcneel.com/default.aspx/McNeel/ExplicitHistoryDataStreamMatchingAlgorithms.html
 

shortest list


 

longest list


 

Cross Reference


 

[1] 역자 주: 즉 7개의 점을 가진 data리스트와 10개의 점을 가진 data리스트를 연결하므로 shortest list에서는 7개의 선분이, longest list에서는 10개의 선분이, cross reference는 70개의 선분이 그려지게 된다. Longest list의 경우 더 짧은 7개의 점을 가진 리스트상의 마지막 점(data list상의 번호가 6번인 점)에 선분이 4번 연결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