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rative Algorithm 003

색을 이용한 상태표시(Colour Coding)

 
Grasshopper의 컴퍼넌트 색에는 일정한 법칙(color coding)이 적용된다. 각 색은 컴퍼넌트의 작동 상태를 나타낸다.
 

2_11 색을 이용한 상태표시


 
회색 컴퍼넌트는 필요한 data가 정상적이며 따라서 컴퍼넌트가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다는 의미이다. 주황색은 경고를 보여주는 것으로 컴퍼넌트에 적어도 한가지 이상의 문제가  있으나 컴퍼넌트가 작동하기는 한다는 의미이다. 빨간색은 에러(error)를 의미하며 이는 컴퍼넌트가 작동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data에 어떠한 문제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그것을 고쳐주어야 한다. 만약 컴퍼넌트에 에러메세지가 뜬다면 context menu를 통하여 무엇이 에러인지를 살펴본다. (context menu > Runtime warning/error) 그리고 인풋 data를 확인하여 에러의 원인을 찾아낼 수 있다. 초록색 컴퍼넌트의 경우 해당 컴퍼넌트가 사용자에 의하여 선택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컴퍼넌트가 만들어낸 라이노상의 기하체 또한 초록색으로 바뀌게 된다. (기본적으로 기하체는 붉은색을 가지고 있게 된다.)
 

미리보기(Preview)

 
모든 컴퍼넌트들은 그것의 결과물을 라이노 상에서 ‘미리보기(Preview)’로 보여준다. Grasshopper에서는 이러한 기하체를 숨기거나(hide) 다시 보이게(unhide) 설정 할 수 있다. 컴퍼넌트가 생산하는 기하체가 숨겨진 경우 컴퍼넌트의 이름에는 빗금이 생긴다. 이러한 unhide 기능은 불필요한 같이 기하체들이 시각적 혼란을 주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된다. 특히 알고리즘을 통해 만들어진 결과물이 복잡한 형태를 가질 경우 이를 이용하여 data의 연산에 부담을 줄일 수 있다. 그러므로 시각화 시킬 필요가 없는 컴퍼넌트들은 숨겨가며 작업하는 것이 좋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