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rative Algorithm 002

취해지는 값/결과 값(Input / Output)

 

위에서 언급한 것 처럼 Grasshopper의 컴퍼넌트에는 취해지는 값(input)과 그 결과값(output)이 있다. 즉 grasshopper의 컴퍼넌트 들은 어떤 값을 취하고 이것을 처리하여 그것에 대한 결과값을 내놓는 것이다. 컴퍼넌트의 왼쪽이 input 오른쪽이 output이다. 즉, input data는 다른 컴퍼넌트로부터 나온 결과값이며 이것이 컴퍼넌트가 가지는 특정 기능의 output이 나오게 된다.
 

위의 내용에 대한 참고자료
http://en.wiki.mcneel.com/default.aspx/McNeel/ExplicitHistoryVolatileDataInheritance.html [1]
 
특정한 컴퍼넌트가 가진 함수(function;기능)에 어떠한 input값이 필요한지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2] 각 컴퍼넌트에 필요한 인풋값이 무엇인지는 앞으로 계속 살펴볼 것이다. 아무 컴퍼넌트나 캔버스에 놓은 뒤 그것의 input과 out에 마우스 오버를 해보면 팝업창이 트면서 컴퍼넌트의 이름과 어떠한 종류의 data를 그 컴퍼넌트에 input해야 하는지, 혹은 기본 값으로 설정된 data가 있는지, 혹은이 컴퍼넌트가 무엇을 하는 것인지 등을 보여줄 것이다.
 

그림 2_9 컴퍼넌트의 input과 output에 마우스 오버를 하면 팝업창이 나와 그 결과값을 보여준다.


 

복수개의 data를 연결하기(Multiple Connections)

컴퍼넌트에 두 개 이상의 컴퍼넌트를 넣어야 할 경우가 있다. 위의 경우에 <point A>에서 시작하여 <point B><point C>로 가는 두 선분을 만들 수 있다. 이 경우 <line>의 B 인풋에 두 점을 연결시켜주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단 복수개의 data를 하나의 input에 연결하고 싶은 경우에는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연결을 하면 된다. 이 때 조그맣게 (+)가 보이게 될 것이다. 만약 특정 연결을 끊고 싶은 경우에는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연결되어있는 data를 한 번 더 연결하게 되면 (-)표시와 함께 해당 연결이 없어지게 된다. (보통 context menu를 이용하면 연결을 끊을 수있다.
 

2_10 Shift 키를 누른 채로 컴퍼넌트를 연결하면 하나의 input에 복수개의 data를 연결할 수 있다.

[1] 역자 주: 컴퍼넌트의 input data가 부족하면 주황색이, 잘못된 inputdata가 들어오면 빨간색이 된다는 내용이 있다.

[2] 역자 주: 즉 선분을 정의하기 위해서는 양 끝점을 input으로 주거나 선분의 시작점, 방향, 길이를 input으로 사용할 수 있다. 위에서 살펴본 <Line>의 경우 두 점을 그 input값으로 취하며 <Line SDK>의 경우 시작점, 방향, 길이를 이용하여 선분을 그리게 된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