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rative Algorithm 000 시작

본 번역은 원작자인 Zubin M Khabazi 와의 합의에 의해 이루어진 일입니다. 번역과 동시에 연재의 형식으로 포스팅 될 것입니다. 번역이 모두 끝나면 pdf 형식으로 합본을 배포하게 될 것입니다. 번역에 모자라는 부분이 있다면 댓글 형식으로 수정을 제안해주시기 바랍니다.

2_1_방법론 (Method)

2_2_Grasshopper의 기초(Basics of Grasshopper)

2_2_1_인터페이스(Interface, Workplace)

Grasshopper에는 일반적인 윈도우 메뉴와 다르게 ‘컴퍼넌트 패널(Component Panel)’과 ‘캔버스’라고 하는 두 가지 중요한 인터페이스가 있다. ‘컴퍼넌트 패널’은 디자인에 필요한 모든 요소들을 제공하며 캔버스는 바로 우리가 이 컴퍼넌트들을 배열하여 알고리즘을 만들 수 있는 곳이다. 패널 상에 있는 컴퍼넌트들을 캔버스로 드래그 하거나 클릭한 뒤 캔버스로 커서를 옮겨와 다시 한 번 클릭을 하여 캔버스에 컴퍼넌트가 생기게 할 수 있다. 다른 인터페이스들은 쉽게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을 하다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다음 링크에서는 이것에 관한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http://en.wiki.mcneel.com/default.aspx/McNeel/ExplicitHistoryPluginInterfaceExplained.html
 

그림 2-1 Grasshoper 컴퍼넌트 탭/패널과 캔버스


 

2_2_2_Components

Grasshopper의 패널과 그 컴퍼넌트들은 ‘You can find them under ten different tabs called: Params, Logic, Scalar, Vector, Curve, Surface, Mesh, Intersect, XForm and Complex ‘으로 분류되어 있다.
 

 
각각의탭들은 여러 개의 패널과 다른 개체들을 가지고 있으며, 커맨드들은 이 패널들 사이에 분류되어 있다. 이러한 컴퍼넌트들의 기하체(geometry)를 그리기 위한 line 이나 circle과 같은 것들로 부터 move, rescale, divide, deform 과 같은 커맨드들이 있다.
몇몇 컴퍼넌트들은 기하체를 생성하거나 데이터를 만들어내고, 몇몇 컴퍼넌트들은 이미 존재하는 기하체와 데이터를 활용하는데 사용된다. Rhino객체를 grasshopper와 연동시킬 수 있는 컴퍼넌트도 있고, 혹은 점과 선 같이 필요한 매개변수(parameters)를 서로 연결하여 라이노상의 객체를 만들어 내는 컴퍼넌트들도 있다. 몇몇 컴퍼넌트들은 move, orientate, decompose 와 같은 기능을 하기도 한다. Grasshopper에서는 여러 컴퍼넌트들을 알맞게 조합하는 방식으로 작업을 하게 된다.

<Point>컴퍼넌트

컴퍼넌트를 우클릭 하면 다음과 같은 메뉴가 나오게 된다. 이는 “컨텍스트 팝업 메뉴(Context pop-up menu)”로 컴퍼넌트의 기본적인 작동 방식들을 확인할 수 있다.

“Context pop-up menu”

지금부터는 서로 연결될 수 있는 컴퍼넌트들을 찾아 연결을 하여 Design Algorithm을 만들 것이다. 이것의 결과물은 Rhino 상에 나타날 것이다. 스크립팅(Scripting)이 알고리즘의 코드를 그대로 보여줌으로써 난해해 보인다면 Grasshopper는 이것을 Flowchart처럼 시각화 시켜주기 때문에 디자이너가 유연하게 알고리즘을 생성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림 2‑2 Flowchart vs. Grasshopper Algorithm

외부 기하체를 정의하기(Defining External Geometries)

여기서 소개하는 grasshopper definition 은 대부분 Rhino상의 객체를 Grasshopper에 연동시키는 것으로 시작한다. 이것은 point, curve, surface 와 같은 기본적인 객체부터 복잡한 형상을 가진 객체까지 모두 가능하다. 이것은 우리가 Rhino에서 그린 객체나 스크립트를 통해 생성된 객체까지도 grasshopper에서 연동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Rhino 객체를 grasshopper와 연동시키기 위해서는 Rhino 객체와 연동되는 grasshopper 상의 컴퍼넌트가 필요하다. 연동을 위해 필요한 컴퍼넌트들은 Params에서 찾을 수 있다. 이를 이용하여 Rhino 객체와 그래스호퍼를 연동시킬 수 있다.
Grasshopper 캔버스로 적절한 geometry component를 불러온 뒤, 우클릭을 context menu를 불러온다. 이 메뉴 중 “set one … / set multiple …” 를 선택하고 Rhino 객체를 선택하면 컴퍼넌트와 Rhino 객체를 연동시킬 수 있다.

그림 2‑3 Params 아래의 여러 geometry

간단한 예를 들어보자.
 
세계의 점을 만든 뒤 그 점들을 연결하여 삼각형을 그려보자. 먼저 그래스호퍼에 3개의 point 컴퍼넌트를 불러온다. 이것은 Params > Geometry > Point 에서 찾을 수 있으며 각각의 context menu(우클릭)을 연 뒤 ‘set one point’를 선택하고 Rhino 뷰포트에서 하나의 점을 선택한다.
 

그림 2‑4 Grasshopper 에서 Rhino 의 점 <point> 지정하기


 

그림 2‑5 Grasshopper 캔버스에 나타난 세 개의 점들. 이는 Rhino 에서 빨간색 x 자로 표시된다. Point 컴퍼넌트들은 <point_A> <point_B> <point_C> 로 이름이 바뀌어져 있으며 이를 통해 무엇이 무엇인지를 쉽게 알 수 있다.

3 thoughts on “Generative Algorithm 000 시작

  1. Pingback: Tweets that mention Generative Algorithm 000 시작 « Geometricmind -- Topsy.com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